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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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3-03-25 10:16
야마구치의 일본 신드롬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에 이어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해, 방사능은 일본에서 널리 퍼진 이슈가 되었다. 사람들은 자신의 통제와 이해를 넘어서는 힘에 대해 각기 다른 태도를 드러내는데, 눈에 보이지 않는 점진적인 위험의 경우에는 더더욱 그러하다. 후쿠시마는 억압되거나 (그래서 예기치 않은 방식으로 귀환된다), 혹은 의식으로 환기된다 (그래서 지루함을, 심지어는 공격성을 야기한다).
작가는 연기자들에게 상점 주인, 사무원, 행인들과의 일상적인 상황에 참여하도록 했다. 천연덕스럽고도 단호한 태도로 연기자들은 식료품과 아쿠아리움 수족관의 방사능 수치 정보를 요구했다. 그 다음에 나타난 어색한 상황은 대단히 브레히트적인 방식으로 거의 텅 빈 무대로 옮겨져 재연되었고, 작가는 이를 촬영했다. 깊이 뿌리내린 일본인의 습관 (엄청난 예의바름과 내향적 태도, 과도한 집요함의 이상한 구성)이 어우러진 연기의 연극적 특성은 방사능이 얼마나 문화에 스며들었는지를 밝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