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아카이브

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 정보국의 흔적

조회 16,345

관리자 2018-08-20 20:05

작가슈 챠-웨이

<정보국의 흔적>, 싱글채널비디오, 13분 30초, 2015
<정보국 기념실>, 혼합 재료, 263.6 x 634.3 x 40 cm, 2015, 모두 제작자 르 프레누아, 공동제작자 리앙 갤러리 제공

슈 챠-웨이
정보국의 흔적

정보국 기념실


영상 작품 〈정보국의 흔적〉(2015)은 〈후아이 모 마을〉(2012–15) 프로젝트의 일부이다. 이 프로젝트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후아이 모’는 태국과 미얀마의 접경 지대에 있는 작은 마을이다.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이어진 중국 내 제2차 국공내전(國共內戰)이 막을 내려가던 1949년 공산당(CPC)의 위세에 밀려 장제스(蔣介石)가 이끄는 국민당(KMT)이 패배하고 윈난(雲南)성에서 미얀마(버마)로 후퇴하던 중 일부 국민당 군인들은 타이완으로 후퇴하지 않고 이 마을을 비롯한 태국과 미얀마의 접경 지대에 자리 잡았다. 결국 이들은 정처없이 무국적 상태로 살다가, 1970년대 태국 정부를 도와 태국 공산당에 함께 맞서면서 영구적으로 이 지역에 머물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되었다. 또한 냉전 중 타이완 정부를 비밀스럽게 지원하던 미국은 이 마을에 정보국을 세우고 중국 공산당의 활동을 주시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이 마을의 거주자 대부분은 정보 요원이거나 그들의 가족이었다. 〈정보국의 흔적〉(2015)은 두 상황을 교차시키며 전개되는데, 하나는 동남아시아의 신화에 두루 등장하는 원숭이 신이자 영웅 ‘하누만’을 다룬 인형극이고, 다른 하나는 한 녹음실에서 후아이 모 마을에 살고 있는 목사이자 전직 CIA 비밀 요원인 한 남성이 이 인형극 영상을 보며 자신의 경험담을 풀어내는 장면이다. 흔적만 남아있는 미국 정보국을 무대 삼아 펼쳐지는 인형극에는 검은 마스크를 쓴 인물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현재 태국 군인으로 복무하거나 전직 정보 요원으로 활동했던 사람들이다. 검은 가면은 역사 속에 잊혀진 이름 없는 이들을 은유한다. 신화 인형극에서는 왕자가 전쟁을 마치고 본국으로 돌아가지만, 실제 참전 군인들은 끝내 조국으로 돌아가지 못했다. 텅 빈 녹음실에서 이 영상이 상영되고 있는 장면으로 마무리되는 이 작품은 후아이 모 마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 전쟁 속에서 잊혀진 이들과 이들의 복잡한 정체성 문제를 드러낸다. 이 영상 작품과 함께 설치된 〈정보국 기념실〉(2015)은 건축 도면 및 설계 모형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작품은 위 영상 작품을 제작하는 동안 접촉했던 마을 주민들과 전직 정보국 요원들이 작가에게 정보국 박물관 건립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수차례 언급했던, 즉, 그들이 꿈꾸어 온 기념관 건축 계획에 가깝다. 남아있는 정보국의 흔적을 토대로 조성된 이 건축 계획은 현실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었지만 하나의 작품으로나마 실현되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