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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1998

새천년의 빛-동방의 바람

1998 PICAF부산국제아트 페스트발에 관한 정보제공
기간1998. 11. 1∼11. 30 (30일간) 장소 부산시립미술관
참여작가188명(팀)

2016 노예족보 세 기둥

조회 12,888

관리자 2016-08-23 11:56

작가키쿠하타 모쿠마
본전시
키쿠하타 모쿠마, <노예족보 세 기둥>, 나무, 천, 혼합재료, 설치, 500×320cm, 1961-2016

[일본]
키쿠하타 모쿠마
노예족보 세 기둥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기댈 곳이 없는 채 여러 곳을 전전하며 자란 키쿠하타 모쿠마는 어려서부터 그림을 그리는 재주가 빼어나 독학으로 그림을 배우고, 그 뒤 1957년에 후쿠오카시에서 결성된 전위미술 집단「규슈파」에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1960년대에 들어서자 키쿠하타는 동경에서 이전의 미술이 갖고 있던 틀을 벗어난 문제작을 계속해서 발표하고, 반예술의 기수로서 큰 주목을 모았다. 그러나 그 즈음에 발표된 연작「노예계도」에서 드러나듯이, 전위라기보다는 오히려 토속적인 것에 바탕을 두고 거기서 반근대적 요소를 강조하는 키쿠하타의 표현은 어찌보면 앙포르멜 회화의 성격을 갖는 규슈파에도, 또한 반예술에서 보이는 고유의 급진주의의 성향  그 어느 쪽에도 들어맞지 않는 성격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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