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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파란 드레스를 입고 앉아있는 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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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4-09-15 20:29

작가다미앙 카반
본전시

2006-2007
에나멜 테라코타
46×67×65cm

파란 드레스를 입고 앉아있는 사라

구상 조각가이자 화가인 다미앙 카반은 제목에 정확히 일치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는 여성의 모습을 주로 그리고 조각한다. 이 제목들은 일화를 상기시키기 위한, 혹은 아마도 조형적 질문을 던지기 위한 일종의 변명일 것이다. 작가는 주체와 그의 표상이라는 문제계를 추상작용의 문턱에 위치시킴으로써, 그것이 무엇이든 부피와 내면을 단선적으로 다룬다.
카반의 예술은 주체를 도입하여 비정형으로부터 주체를 추출해내는 예술, 유동적인 것에 육체를 부여하는 예술, 겉으로는 주체가 대지 위를 지배하게 내버려두는 예술이다. 이 대지는 도예를 발생시키고, 회화는 나타남과 사라짐 사이의 섬광과도 같은 균형점을 탄생시키고 위치 짓는 뮤즈와 모델들의 우주가 형성되는 회화적 공간을 발명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