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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여행

조회 18,045

관리자 2014-09-15 20:28

작가다비드 클레르부트
본전시

1996-2013
싱글 채널 비디오, HD 애니메이션, 스테레오 사운드
12분

여행

다비드 클레르부트의 작품은 베르그송에 영향을 받은 시간의 정지/운동과의 관계를 다양하고 실험적인 영상 매체 작업으로 보여준다.
<여행 Travel>(1996-2003)은 고용한 숲속의 정적 속에 에릭 브레통(Eric Breton)의 음악과 함께 흘러나오는데 이 작품은 특히 사운드의 역할이 중요한 음악과 이미지와의 공감각적 관계를 잘 드러내고 있다. 이 작품은 디지털 시뮬레이션 작품으로 마치 17세기 네덜란드 정물화를 상기시키며, 회화와 영상 매체와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이는 관객으로 하여금 숲속 오솔길을 파헤치는 신비로운 여정을 통해, 어둠속 커튼을 열어 보이듯이 촉각적인 시간의 물질성을 통해 형성되는 내적 공간의 구축 과정으로서의 토폴로지를 펼쳐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