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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그라운드 콘텐트

조회 16,951

관리자 2014-09-15 20:22

작가리사이클 그룹
본전시

2013
천연 고무, 폴리 우레탄, 실리콘, 아크릴, LED 전구
50×165×135cm

그라운드 콘텐트

리사이클 그룹의 작품은 중세, 르네상스 미술과 현대 미술의 아이콘이 뒤섞여진 혼성적인 영역을 통해 모호하고 복합적인 미술사의 지층을 펼쳐 보인다. <석관 Sarcophagus>(2010)은 고대 석관, 중세 시대 교회 무덤을 연상시키며, 그 육중한 몸체에 바퀴를 달아 초현실주의적이고 신비한 유머를 덧붙인 작품이다. 표면위에 부조처럼 새겨진 부분은 첫눈에는 성서속의 내러티브처럼 보이나, 자세히 보면 현대인의 군상으로 패러디한 장면으로서, 종교적, 문화적 유산이 혼합된 지층을 드러낸다. 또한 중세 스테인드 글래스의 이미지에 팝아트적 아이콘과 미디어 이미지를 혼합하거나, 사진의 인덱스적 특성을 조각과 혼합시킨 매체간의 관계를 통해 시간성과 복제의 개념을 은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