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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내 주변의 강

조회 16,451

관리자 2014-09-15 20:15

작가마이케 프리스
본전시

2001
3개의 반투명 스크린에 비디오 프로젝션
200×265cm
30분

내 주변의 강

설치 작가이자 데생화가인 마이케 프리스는 인간 형상을 채색되거나 그려진 공간 내의 직선들로 단편화시키고, 마네킹의 첨가, 콜라주, 비디오 상영, 데생 기법, 스텐실 등의 제반 장치를 통해 완성한다. 그녀는 괴물 혹은 변형 중인 육체를 형상화하고 표상의 가능성을 재고하기 위해 단순한 윤곽선에서 가장 섬세한 디테일에 이르는 다양한 재료와 매체를 사용하고 있다. 살을 통해 집단적 고통을 표현하는 독일 근현대 형상화의 전통 안에서, 프레스는 존재로부터 신경쇠약증과 자폐증으로 도피하는 듯이 보이는 유럽의 트라우마가 분출되도록 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