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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 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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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4-09-15 19:25

작가지티쉬 칼랏
본전시

2012
7 비디오, 7 모니터,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98×460cm

호흡

인도 작가인 지티쉬 칼라트의 작품은 인도라는 거대한 대륙속의 역사와 사회적, 문화적 변이와 충돌을 다루고 있다. 동양과 서양이 뒤섞이며 제3의 공간으로서의 묘한 혼성성을 드러내는 인도라는 장소성은 전통과 가속화되는 산업화가 용광로처럼 혼합되며 엄청난 힘과 에너지를 뿜어내는 토폴로지를 펼쳐 보인다. 칼라트의 작품은 회화, 조각, 사진, 비디오, 설치 등 다양한 매체를 가로 지르며 이러한 도시화가 이루어지는 환경속의 주체 개념을 소외된 계층과 사회적 문제속의 여러 다양한 측면을 통해 제기한다. 이번에 출품한 <호흡Breath>은 7개의 비디오 이미지로 인도의 전통 빵인 갈레트를 먹으며 사라지는 과정을 기록한 것으로서, 검은 바탕속의 이미지는 마치 달이 차고 기우는 듯한 눈속임 기법으로 중복 기록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