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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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3-03-25 09:55
불광동 토템
솔베이지의 노래, 바람이 인다
김상돈은 다양한 동시대 미디어(조각, 비디오, 사진)를 활용하여 하나의 목적에 부합하는 설치 작품을 보여준다. 그 하나의 목적이란, 소비주의의 유혹에 빠져서 잃어버린, 그러니까 오래 전의 자유발랄한 한국의 (풍자)정신을 되살리는 것이다. 그는 한국의 신화나 민간 설화처럼 뿌리깊게 박혀있는 전통문화에서 재료와 비유를 찾는다. 예컨대 그는 물과 흰 천, 바람을 이용해 ‘토템’ 작품들을 제작하기도 했는데, 그것들은 윤리와 미학을 둘로 나누지 않는 독특한 동양적 감수성을 전해줄 뿐만 아니라 더 심원한 깊이에 이르도록 이끈다.
<솔베이지의 노래>는 부산에서 촬영되었다. 이 작품은 특이한 형태의 예술을 완성해 낸 한 평범한 철물점 주인을 촬영한 것이다. 그는 자신의 철물점에서 톱을 연주한다. <바람이 인다>에서는 민주화 운동사의 중요 사건이었던 1982년 부산 미문화원(지금은 근대사박물관) 방화사건의 주인공을 다룬다. 아주 농밀하고 비유가 풍부한 몽타주 기법을 사용해 김상돈은 통제되지 않는 기름의 흐름과 불, 그리고 사건에 대한 TV 보도 영상을 혼합시킨다. 효과음이 이 영상에 추가되었는데, 그것은 그 예측할 수 없는 바람의 길을 떠올리는 휘파람 소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