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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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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 숙주의 방

조회 18,358

관리자 2009-08-27 16:54

작가임영선
“나는 내면 깊숙이 억눌려 잠겨있는 감정, 즉 번뇌, 열정, 공포, 두려움, 비애, 수치심과 같은 요소들이 작품을 통해서 여과 없이 드러낸다. 아마도 이처럼 불안하고 위험한 형태는 현재 나의 정체성과 무관하지 않은 듯싶다. 어떠한 계기로 나는 반사회적으로 행동반경이 좁아지게 되었는데, 이는 나를 대하는 타인들의 시선이 끔찍한 괴물로 바라보는 것처럼 느껴졌고 그로 인해 대인기피증이 생기게 되었다.”(작가의 글)
좁은 원통형 수족관에 갇혀 진 이상한 기형의 괴물의 모습은 자기모습을 드러내기 싫어 아주 투명한 형태로 자신을 위장하고 있는지 모른다.[…] 철저하게 자신을 숨기며 아주 은밀하게 움직인다. […] 격렬한 몸짓과 울부짖음은 또 다른 끔찍하고 아름다운 판타지로 다시 환생한다.

- 이진영, 「임영선의 근작 ‘숙주의 방 - 에일리언’ 시리즈에 관한 소고」, 2008년 7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