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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6 꽃 그늘 키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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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9-08-26 17:00

작가정재철
정재철은 가변적인 구조를 통해 조각이 갖는 외형적 한계를 실험하는 작업을 진행해왔으며 특히 나무를 소재로 독자적인 조형 언어를 표현해 왔다. 2000년 이후로 작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일상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였고, 이를 여행을 통한 작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2년에 걸친 실크로드 프로젝트를 통해 폐 현수막을 매개로 한 타 문화간의 중첩과 혼성을 보여주었다. 이는 실크로드 상의 국가인, 한국, 중국, 파키스탄, 인도, 네팔 등지의 현지인들에게 한국의 폐 현수막을 전달하여 자율적으로 사용하게 한 후,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 다시 그들을 방문하여 이 현수막이 그들의 일상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변형되고 있는지를 도큐먼트하는 작업이었다. 이번 부산 비엔날레에서 역시 이 폐 현수막을 재활용한 청사초롱을 제작하여 온천 천 일대에 설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