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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4 선물

조회 15,026

관리자 2005-08-06 14:31

작가에이야 리이사 아띨라
인간의 정념 가운데 사랑, 성(性), 질투, 분노, 상처입기 쉬움과 같은 인간관계에 내재한 강력한 감정에 대한 탐구는 에이야 리이사 아띨라 작업의 핵심을 이룬다. 픽션과 다큐멘터리, 영화와 텔레비전 사이를 오가며 때로는 독백을 의식의 흐름으로 도입하고 나레이션의 발화자를 늘려가거나 또는 영상과 음향 간의 기묘한 어긋남을 유발하는 그의 작업은 비디오 아트의 누보로망이라고 간주될 만하다. 이번 작업은 자신의 5부작 <선물(Present)>을 상업광고의 형식을 빌어 매 작품당 1~2분 길이로 편집해 보여준다. 과대망상증, 폭식증, 정신분열과 같은 정신질환을 겪고 있는 주인공들의 영혼세계를 5개의 모니터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이 작품은 시간과 공간의 전개가 새로운 차원에서 교직되는 다층적 내러티브 구조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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