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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an Biennale

부산비엔날레는 1981년 지역 작가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탄생한 대한민국 최초의 비엔날레인 부산청년비엔날레와 1987년에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자연환경미술제인 부산국제바다미술제, 그리고 1991년의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1998년에 통합되어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로 출범한 이후, 격년제 국제현대미술전시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부산비엔날레는 정치적인 논리 혹은 정책의 필요성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부산 지역미술인들의 순수한 의지와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여타 비엔날레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인들이 보여 주었던 부산문화에 대한 지역적 고민과 실험성 등은 오늘날까지도 부산비엔날레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대미술전, 조각심포지엄, 바다미술제의 3가지 행사가 합쳐진 경우는 부산비엔날레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또한 행사를 통해 형성된 국제적 네트워크는 국내 미술을 해외에 소개하고 확장시킴과 동시에 글로벌한 문화적 소통으로서 지역문화 발전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태동으로부터 39년째에 접어든 부산비엔날레는 현대미술의 대중화, 즉 일상 속의 예술 실현을 목표로 하여 실험적인 현대미술 교류의 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2 다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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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05-08-09 18:06

작가알랭 세샤스
세샤스는 친밀하면서도 알 수 없는 고양이 형상을 주인공으로 현대의 우화를 이야기한다. 이솝과 라퐁텐느의 우화가 그랬듯이 자신의 모습을 웃으면서 발견하게 하는 미덕을 가진 이야기들이다. 정의와폭력 사이의 모호한 관계를 보여주는<다비드>를 부산비엔날레에 전시함을 계기로 벽화를 동반하여 조각의 표현을 극대화하고 동시에 작가의 주요관심사 중 하나인 평면과 입체의 드나듦을 보여준다. 또한 세샤스 작품에 종종 등장하는 미국 현대미술에 대한 풍자의 측면도 없지 않은데 여기서는 월페인팅의 대가인 솔레윗에 대한유머러스한 참조를 읽을수 있다.